(1) 영화 형식
표현물로서의 영화 형식에 대한 고찰은 한 사회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시 실천
적인 대안으로서의 문제와 그 방법적 소재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하다. 즉 다시
말해서 형식이 내용을 규제하는 문제, 예를 들면 pc통신에서 채팅으로 여자를
만난다고 할 때 거울보고 여드름 짤 이유
★<표>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단락별 통합체 분석 결과
첫째 단락
(2004년)
2004년 6.25 유해발굴사업단에 의해 50년간 묻혀있던 유골이 발굴되면서 영화는 시작이 된다. 현재는 할아버지가 되어 있는 영화의 주인공인 진석에게 육본으로부터 연락이 오고 진석은 형을 찾을 수 있을까 하는 기대에 전
「감각에 대하여...」를 주제로 레포트 쓰는 것은 구상단계에서부터 막막함의 연속이다. 어떤 것에 대해 써야 한단 말인지... 이런 저런 레포트 구상에만 2주를 보내고 나서야 발등에 불이 붙는다.
한달 전 〈부산국제영화제〉를 다녀왔다. 3박 4일의 짧은 기간 속에 내게 가장 충격을 주었던 영화가 있
영화, 뮤지컬 등의 장르를 넘나들며 수없이 많이 다시쓰기 되고 있다. 춘향전이 이처럼 오랜 세월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기억될 수 있는 것은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인 풍류와 해학, 풍자의 수법으로 여러 계층의 다양한 삶과 꿈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주제적 차용을 넘
Ⅰ.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10년간 문화대혁명은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인 상층 구조의 이념 투쟁 및 권력 쟁탈 운동이다.
모택동은 한 무리의 자산계급과 반혁명의 수정주의 분자들이 이미 중국 공산당, 정부, 군대와 문화
Ⅰ. 들어가며
이창동 감독의 영화는 영화 『초록물고기』가 처음이었다. 내가 고등학교 3학년 때쯤 추석특집으로 나왔던 영화였고, 나는 간만에 포식을 겸하면서 편안하게 누워서 그가 써 내려간 시나리오로 그가 연출한 영화를 아무생각 없이 쳐다보고 있었다. 그러나 그때에도 육감적으로 그 영화
1. 만화속의 영화언어
만화를 어떤 예술의 장르와 가깝다고 말하기란 어렵다. 물론 그 어려움으로 인해 만화를 제9의 예술이라고 칭하며 새로운 장르로 분류하고 있지만, 대개의 예술은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서로의 창작에 영향을 끼쳐 왔던 것처럼 만화 또한 다른 예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